본문 바로가기
건강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정화는 될까?

by 씽씽하게백년 2023. 8. 23.

8월 24일부터 일본이 향후 30년간 오염수를 방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에서 일본의 오염수 처리 계획이 국제 기준에 부합한다고 용인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까요?

 

원전 오염수방류
원전 오염수방류

 

중국은 강경하게 일본을 비난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는 찬성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방류는 문제없다는 입장이 찬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60종 이상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다고 하지만 방사능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수소와 탄소의 방사성동위원소인 삼중수소와 탄소-14는 물에서 분리하기 어려운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른 해결법으로 바닷물과 희석해 방수를 결정한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삼중수소와 탄소-14를 대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이상 위험하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염수가 방류된 곳의 생선을 먹을 수 있을까요?

바다에서 마음껏 수영할 수 있을까요?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해양 방류는 시뮬레이션을 시행한 지점마다 결과 값이 다르게 나왔고 한국에 유입되는 최소 값은 6개월에서 10년입니다.

또한 국제원자력기구에서 실험하고 발표한 샘플은 일본이 채취한 것이고 실험을 진행하는 동안 일본인 외의 인원은 배제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단순하게 6개월 후에 알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향후 30년 100년은 지켜봐야 하는데 해수면은 상승하고 빙하는 녹고 있으니 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비슷한 사례도 영국이 있습니다.

영국은 방류 계획을 100년으로 잡고 있으면 이미 인근국가에 유방암, 갑상선암, 소아백혈병이 평균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누가 감시하나?

정확한 정보조차 전달하지 않는 일본입니다.

그런데 계획대로 처리해서 방류하고 있는지 누가 어떻게 감시를 할 수 있을까요?

 

 

[일본 외무성이 발표한 오염수 방수 과정]

순서 내용
1. 오염수 손상된 후쿠시마 1원전과 접촉한 물은 방사성 물질에 의해 오염됩니다.
2. 다핵종제거설비 오염수 정화 과정을 통해 물에서 분리하기 어려운 수소의 방사성 동위 원소인 삼중수소를 제외한 대부분의 방사성핵종이 걸러지게 됩니다.
3. 저장탱크 정화된 물은 탱크에 저장됩니다.
4. 희석 정화수의 삼중수소 농도를 목표치인 1500Bq/L 이하로 낮추기 위해서 해수를 이용해 100배 희석해야 합니다.
5. 바다로 방출 처리된 물은 향후 30년간 바다에 방출될 예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