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질증상과 단계별 증상

by 씽씽하게백년 2024. 6. 11.

치질은 항문 주변의 정맥이 확장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쉽게 말해서 똥꼬 주변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치질의 시작입니다. 하지만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치질증상
치질증상

 

치질 초기 증상

치질의 초기 증상은 '이게 뭐지?' 싶을 만큼 경미한 불편함으로 시작됩니다. (슬프게도 경험담입니다.)

 

1. 불편감 및 통증 : 앉거나 대변을 볼 때 불편감이나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가려움증 : 항문 주위의 가려움은 치질의 가장 흔한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경미한 출혈 : 대변을 본 후 휴지에 붉은 피가 소량 묻어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질 단계

 

1도 (내치핵) :  경미한 출혈은 있지만, 돌출되지 않습니다. 불편한 이물감이나 가려움증이 주된 증세입니다.

2도 (탈출치핵) : 대변을 볼 때 치핵이 밖으로 나오지만, 자연스럽게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탈출이 반복되면서 통증과 출혈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2도 였지만, 출혈은 없었습니다.)

 

 

3도 (탈구치핵) : 치핵이 탈출한 상태로, 인위적으로 밀어 넣어야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염증이나 감염위 위험이 커집니다.

4도 (고정치핵) : 치핵이 외부로 완전히 돌출되어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손으로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수술이 필요하며 심한 고통과 출혈이 있습니다.

 

 

 

치질 발생원인

1. 변비, 설사 : 항문에 압력이 가해지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실에 핸드폰을 가지고 들어가서 오래 있는 습관은 치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임신 : 임신 중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하복부에 압력이 증가하고 호르몬 변화로 인해 정맥이 확장될 수 있습니다.

 

 

3. 장시간 앉아 있기 : 오랜시간 서 있거나 앉아있는 사람들은 항문 주위의 압력이 증가하며 치질의 위험이 높습니다.

그 외, 비만, 나이, 유전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치질 검사방법

1. 직장수지 검사 : 손가락을 넣어 치핵의 크기나 위치를 확인합니다.

2. 항문경 검사 : 항문 내부를 확대하여 눈으로 검사합니다.

3. 항문초음파 검사 : 항문 안쪽 염증이나 치루 등을 파악합니다.

댓글